본문 바로가기
일상이야기/(Baby)임신&출산&육아

임신 36주 - 막달검사+공단검사, 출산 및 입원준비 안내

by 밍쫑 2021. 11. 10.
반응형

2021/10/28
임신기간 총 40주 중 벌써 36주차에 들어섰습니다.

거의 임신 중기까지는 임산부인지 자세히 보아야 알 수 있었는데~이제는 누가봐도 만삭 임산부가 되었네요!

거기다 이제는 4주에 한 번 가던 정기검진도 1주에 한 번으로 주기가 확 줄었습니다!

그만큼 출산이 다가오고 있다는거겠죠?

 

임신 9개월차부터 점점 하루가 다르게 배가 많이 나오기 시작하더니 몸무게도 꽤나 늘고 있습니다.


임신 전 53kg
임신 8주차 53.7kg
(8주동안 +0.7kg)
임신 13주차 53.9kg
(5주동안 +0.2kg)
임신 18주차 55kg
(5주동안 +1.6kg)
임신 22주차 56.6kg
(4주동안 +1.6kg)
임신 27주차 59.6kg
(5주동안 +3kg)
....

임신 36주차 64.6kg
(10주동안 +5kg)


그런데 다행히도 늘어난 몸무게에 비해서 산모 체중이 늘어난 것은 아니라는 담당 쌤의 말에 안도가 되네요..ㅎㅎ

'운동해서 살 뺄 자신이 없다...고로 살 찌지 말자....'를 생각했던 저이기에 ㅎㅎㅎ

 

하지만..

우리 튼튼이♥가 임신후기(32주차)부터 성장이 조금 빨랐어요!

32주차 2일(2021/9/30)에 병원 진료갔을 때, 몸무게랑 배둘레가 33주차 크기라고 했었거든요.

32주차 기준 담당 쌤 왈
"몸무게는 현재 2kg정도로 1주(33주 크기)정도 더 앞섰네요.....
배둘레도 마찬가지로 1주(33주 크기)정도 더 앞서있지만 현재로써는 아직까지는 걱정없습니다!"

제가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때 제일 먼저 든 생각이..
'이 이상 더 커지면 어떡하지? 자연분만 가능할까?'였습니다.

왜냐하면 저도 3.9kg으로 태어났지만, 남편도 4kg가 훌쩍 넘는 몸무게로 태어났거든요...

 

이와 관련해서 쌤에게 말씀드렸지만 허허 웃으시면서

"유전적인 원인으로 아이가 조금 더 크게 나올 가능성은 있지만,
일단은 밀가루나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서 조절도 가능하니까 지켜보시죠!
다행히 머리크기는 정상 범위이기도 하고, 아이가 큰 거는 걱정이 없습니다.
산모분이 출산하실 때 힘드신게 걱정인거죠!"

라고 말씀하셨습니다.


이 날 병원을 나오면서 그 좋아하던 빵, 라면 등...을 끊을........수는 없고!
줄이자고 마음 먹었습니다!!

 

과연 효과가 있었을까요? 그로부터 2주 후(33주 6일)에 병원 방문했을 때
....
제 노력이 부족한건지 정말 유전적인 거 때문인건지 크게 달라지진 않았습니다.
이 이후로 그냥 마음 편히 다시 먹던대로 먹었어요 ㅋㅋㅋ
(생각해보면 엄청 열심히 절제하진 않았던거 같네요..)

 

그리고  또 2주 후(36주 2일)에 병원 방문했을 때는..!
제가 그 전 주에 베이비페어 구경다닌다고 하루 한 끼 먹고,
엄청 이곳저곳 다닌다고 밥 먹는양에 비해서 많이 걸어 다녔었는데요.
그 덕분인건지? 배 둘레 빼고는 다시 정상 범위로 돌아왔다고 하네요!!

정말 엄마가 어떻게 생활하고 먹느냐에 따라 우리 아기들 상태가 달라지네요^^
혹시나 우리 아기가 정상 범위보다 조금 더 크다!
아이 생각하면서 먹는거, 간단한 걷기 운동으로도 조절가능하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마세요!

 


★막달검사 + 공단검사★

저는 거의 출산 직전까지 출근 예정인 예비 워킹맘입니다.

그러다보니 올해 공단검사 대상인데요!

아무래도 임신한 상태에서 X-RAY검사는 또 어떻게 하나,
피를 또 뽑으러 가기도 싫고
별도의 시간을 내서 공단검사 받으러가는것도 귀찮은데...
라고 생각하고 미루고 미루다보니 10월이 되었고, 막달이 되었습니다!!!

언젠가는 막달검사를 할 거라고는 들었지만 막달검사에 X-RAY 촬영이 포함되어 몰랐는데요.

다행히 제가 다니는 산부인과는 공단검사도 할 수 있는 병원인지라
혹시나 막달검사 때 공단검사도 같이 할 수 있는지 물어봤더니 된다고 하시더라고요.

1. 막달검사란?
산모가 분만을 할 수 있는 상태인지?자연분만이 가능한지?혈액응고에 문제가 없는지?폐와 심장은 괜찮은지?

2. 막달검사 항목(병원마다 상이)
-소변검사 - 단백뇨 확인(임신 후기부터는 병원방문때마다 확인)
-혈액검사 - 빈혈수치/비타민D 등 영양상태/갑상선 기능 등/감영성 질환 등 확인
-혈액응고반응 확인 - 작은바늘로 귓볼을 살짝 찌른 후, 지혈되기까지의 시간과 혈액양 체크!
-심전도 검사 - 심장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지, 수술하게 될 때 마취함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
-흉부 X-RAY - 폐를 포함한 호흡기 질환이 있는지 확인
("방사선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해주는 납으로 된 판(납 가운X)을 주셨어요~")

3. 막달검사 비용(병원마다 상이)
약 13만원(담당 쌤의 초음파 진료비 포함(33,000원))

4. 검사시간(개인마다 상이)
약 1시간 30분(대기시간 포함)

 

제가 다니는 병원은 일단 진료 접수하면은

1. 키/몸무게/혈압 체크(막달검사+공단검사) + 입원/출산준비 안내

2. 소변검사(막달검사+공단검사)
>>단백뇨 확인

3. 채혈(막달검사+공단검사) 및 혈액응고반응 확인(막달검사)
>> 작은 바늘로 귓볼을 톡 찌르시는데..채혈보다 저는 이게 더 따끔하더라구요..ㅋㅋ
>> 혈액 응고반응은 정상인데, 혈액 응고 되기까지 피가 많이 난다고 하시더군요.
>> 오메가3를 먹어서 혈액순환이 너무 잘 되서 그렇다면서 출산 전까지는 오메가3는 먹지 말라고 하셨습니다.

4. 시력/청력 검사(공단검사)

5. 심전도 검사(검사시간 2~3분? 체감상 그렇게 길지 않았습니다.)
>> 손목, 발목에 집게(?)같은 거를 찝으시고(?), 가슴에 뽁뽁이(?) 몇개를 붙여주시더니 저의 심전도를 체크하셨습니다!


6. 흉부 X-RAY(막달검사+공단검사)
>> 탈의실에서 상의탈의하면서 목걸이 등 액세서리는 빼고!
>> 혹시나 공단검사하러 온 사람인줄 아실까봐, 임산부라고 다시한번 말씀드리고~
>> 우리 아기 방사선으로부터 보호해주는 납으로 된 판을 주셔서 하반신 가리고 촬영!

7. 정기검진(산부인과 진료)
>> 늘 그렇듯 담당 쌤이 초음파를 보면서 우리 튼튼이♥ 보여주시면서 아주 건강하다고 해주셨습니다^^
>> 우리 튼튼이♥가 몸무게와 배 둘레가 1~2주 컸었는데요..! 위에도 썼듯이 제가 어떻게 먹고 생활하냐에 따라 다시 정상범위에 들어올 수 있답니다!!
>> 담당 쌤도 그 전에 방문했을 때보다 많이 안 늘었고, 몸무게는 정상범위에 들어왔다면서 혹시 잘 안먹는거 아니냐고 걱정하셨드랬죠..ㅎㅎ

8. 상담(공단검사)
>> 내과 선생님이 별도로 공단 검사용 상담을 해주셨는데요.
>> 제가 임신하신지 모르고 대뜸 조금만..아주 조금만 살을 빼셔야겠다면서 ... 저보고 비만이라면서...ㅋㅋㅋ
>> 임산부라고했더니 그럼 전혀 상관없다고 웃으면서 나가보시라고하던 모습이 아직도 떠오르네요 ㅋㅋ

 

이렇게 해서 막달검사와 공단검사를 하루에 몰아서 한 날이였습니다.

다만...예비 워킹맘으로써 회사에 출근해서 일 하다가 병원을 가야하다보니
병원 예약시간이 오후 4시였고, 4시 전까지는 8시간동안 금식+물 X이였던지라 그게 좀 힘들었습니다.ㅠㅠ
(저는 단축근무 시간을 오전 9시~오후 4시 근무로 지정했던지라..)

그래도 두 번 피 뽑고 병원가느니 한 번에 하는게 낫죠?

 


★출산 및 입원준비 안내★
(자연분만 기준)

<주의사항>
  • 화장(매니큐어)은 하지 마십시오.
  • 금속제품(치아의치, 보철, 귀금속, 피어싱, 악세서리, 렌즈) 착용하지 마십시오.
    >>교정의 고정식 유지장치는 상관 없음.
  • 보호자(남편)와 함께 내원하십시오.
  • 꽃바구니, 화분, 택배 금지(가족, 친지, 동료분들께 미리 공지해주세요!)
  • 입원/출산할 때 압박스타킹 착용해주세요.

<입원기간>

  • 제왕절개 : 분만일로부터 4박 5일 예정
  • 자연분만 : 분만일로부터 2박 3일 예정

산모의 상태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.

<입원 시 준비 물품>

  • 산모 용품
    - 본인 준비 : 산모속옷, 보호자용 침구(이불/베개), 모유수유 시 가제수건, 수유용 브레지어, 압박스타킹, 텀블러, 타올
    - 병원 지급 : 산모용 패드 1팩(10장), 비누, 샴푸, 린스, 샤워젤, 치약, 칫솔
  • 신생아 용품
    - 본인 준비 : 세탁된 배냇저고리, 속싸개
    - 병원 지급 : 퇴원선물(퇴원가방, 겉싸개, 속싸개, 배냇저고리, 분유1통 등 기타)

<기타1 (추가 주사 신청 안내)>

  회음부 열상감소 주사 제왕절개 수술 후
상처치유 촉진제
제품명 액상하이랙스주 씨에스케어(CS.Care)
성분명 히알루로니다제(히알루론산 분해효소) 히알루론산, 아세틸헥사펩타이트
목적 출산 시 저항의 원인이 되는 히알루론산을 분해하여 회음부 부위의 저항을 감소 상처치유과정을 촉진하고 습윤환경을 조성하여 통증을 감소시키고 흉터를 최소화
주사방법
(처치방법)
분만직전
국소마취제와 혼합하여 회음부에 주사
제왕절개수술 직후와 입원 중 상처소곧 때마다 봉합한 피부위에 도포
주의사항 산모 개개인마다 회음부 조직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, 회음부의 열상, 회음절개 부위의 부종, 통증 감소 정도는 다를 수 있음. 산모 개개인마다 피부조직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, 수술부위 흉터 발생정도는 다를 수 있음.
부작용 (드물지만) 알러지 반응에 의한 쇼크 0.1% -
비용 비급여 15만원 비급여 15만원
기타 해당 주사 신청 후 제왕절개 진행 시 상처치유 촉진제 주사로 대체 -

 

<기타2 (코로나 검사)>

  • 검사대상 : 산모 본인 및 보호자(1인)
  • 검사시기
    - 자연분만, 제왕절개 : 38주 전후
    - 부인과 수술 : 수술일 전 3일 이내
  • 검사비용(제가 다니는 병원은 코로나 검사도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음.) - 보건소에서 검사받아도 됨. 
    대상 PCR검사 신속항원검사
    환자본인 3,900원 30,000원
    보호자 22,000원
  • 검사장소 : 병원 6층
  • 검사시간 : 월~토 9:30~13:00(일, 공휴일 검사 불가)
  • 결과제시 : 입원 수속 및 분만 수술 시 검사 결과 문자 제시
반응형